매거진 > 허그맘허그인

로그인을 해주세요.

허그맘몰 허그유

언어선택

전체메뉴

미디어

매거진

부부싸움을 목격한 아이, 트라우마는 없을까?

  조회:267241

파일

부부싸움을 목격한 아이.jpg (414,483k)

부부싸움을 목격한 아이, 트라우마는 없을까?

Q) 아이가 초등학교를 앞두고 학습을 시키려다 보니 자꾸 싸우게 되고, 그 일로 남편과 의견이 달라 싸우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부부싸움을 목격하면서 아이에게 트라우마가 생기지는 않을까요?
 
부부는 살아가다 보면 의견이 다르고 그로 인해 갈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양육에 대해서는 서로의 의견 차이를 조율해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양육관의 불일치는 아이가 어떤 기준으로 성장 해야하는지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부 싸움은 아이에게는 전쟁과 같습니다. 아이가 막을 수 없지만 위로 총탄이 날라다닌다고 생각해봅시다. 얼마나 무서운 일일까요? 특히, 부모가 자신의 문제로 싸움을 하게 되면 아이는 죄책감을 갖게 됩니다. 전쟁상황에서 이 싸움이 자기로 인해 벌어졌고, 그로 인해 자신을 돌봐주어야 할 부모님이 헤어지거나 자신을 돌볼 수 없는 불행한 상황으로 이어질까봐 아이는 몹시 불안합니다. 결국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 시작된 부모의 의견 차이가 부부싸움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이에게 커다란 불안과 상처를 줄 수 있는 위험한 일이라는 것입니다.
 
아이는 불안을 통해 분리불안 등의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혹시라도 부부싸움이 커져서 아이가 느낄 공포스러운 장면을 경험하게 되면 이때의 감정상태를 몸으로 기억하게 됩니다. 부모가 싸웠을 때 아이가 느꼈던 긴장이나 불안한 마음이 몸에 남아있어 비슷한 장면이나 상황이 되었을 때 몸이 경직되거나 불안한 마음이 재생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부부의 양육에 대한 의견차이가 있을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먼저, 평소 부부의 양육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해봅니다. 부부가 다른 환경에서 자랐고, 다른 사고와 가치관을 갖었기 때문에 아이를 키울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왜 그런 것들이 중요하게 느껴지는지 서로 솔직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보고 최선의 합의점을 찾아서 일관된 양육방향을 찾으셔야 합니다.
 
또한 의견이 달라 다툼이 일어나는 상황이라면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해야합니다. 싸울일이 생기거나 의견조율 해야하는 시간이 길게 필요하다면 집밖에서 해결하도록 합니다. 집에서 이야기를 할 상황에서도 아이가 함께 있는 상황이라면 우선 조심해주세요. 아이는 부모님의 말을 유심히 듣고, 꼭 말이 아니더라도 비언어적인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어색한 상황이 될 때는 엄마 아빠가 의견이 달라서 갈등이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무언가 분위기가 좋지 않고 냉랭한 분위기인데 아이에게는 아무일도 없다면서 차가운 분위기만 전달한다면 아이는 오히려 눈치를 보거나 다른 상황에서도 자기가 감지한 느낌을 명확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의견이 다른 것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의견이 다를 때 어떻게 의견을 나누고 해결하는지를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가 의견이 다르지만 서로의 합의점을 찾아 이것을 해결하고 조율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아이도 자기의 의사결정이나 조율하는 방법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싸운 뒤 건강하게 화해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가 갈등을 이겨내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배우는 사회성과 관계의 문제는 가정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Adviser_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하지원 심리전문가
답변 [답변날짜 : ]

부부싸움으로 인해 공포심은 아이에게 분리불안이나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합니다.

빠른 비용 문의

부부학교
가까운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